GAMES

크툴루 : 죽음마저 죽으리니 FAQ
업데이트 2002년 3월 12일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FAQ를 다루는 곳입니다. 에피소드 관련 FAQ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Contact Us를 통해서 문의해 주시면 답변해드리고, 검토 후 FAQ에 반영하겠습니다.

준비 단계 

Q : 각 에피소드 카드에 명시된 괴물들과 이교도를 배치할때 명시된 만큼만 게임에서 사용하나요? 만약 더 필요할 경우 배치 안된 피규어들도 사용하나요?
A : 준비단계 때 배치된 종류의 괴물과 이교도는 보드 위의 피규어 외에도 해당 피규어를 모두 사용합니다.

 

Q : 에피소드 1에 있는 불 토큰은 다른 시나리오에서도 쓰나요?
A : 아닙니다. 각 시나리오에서 사용되는 불 토큰의 개수는 제한이 있습니다. 에피소드 1박스에 있는 불 토큰은 그 에피소드에서만 씁니다.



일반 개념


Q : 계단이나 터널로 이어지는 칸도 인접한 것으로 치나요? 명사수 능력으로 계단/터널로 이어진 칸도 공격 가능한가요?
A : 이 게임에는 '시야선' 개념이 없기 때문에, 계단이나 터널로 이어지는 칸도 인접한 것으로 간주힙니다. 인접 공격, 불/적들이 따라오는 것도 인접한 칸을 사용할 때와 동일하게 간주힙니다. 신화 카드의 능력때문에 적들이 나에게로 올때도, 계단/터널 기준으로 다가옵니다.

 

Q : '달리기' 행동은 나눠서 할 수 있나요?
A : 안됩니다. 한 번의 달리기 행동은 다른 행동의 전/후에 완전히 마쳐야 합니다.


Q : 불은 적으로 간주하나요?
A : 불은 적이 아닙니다. 따라서 불이 있는 칸은 안전한 칸입니다.


Q : 이교도나 고대의 존재는 괴물인가요?
A : 아닙니다. 이교도나 고대의 존재는 따로 지칭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통틀어 적이라고 합니다.



조사자 능력 


Q : '맷집'이나 '행운'에서의 재굴림은 주사위 전체를 굴리는건가요, 아니면 선별적으로, 아니면 1개만 굴리는건가요?
A : 선택한 1개만 굴리는 겁니다. 이 게임에서 '재굴림'은 (스트레스를 받아서 굴리는 재굴림처럼) 결과를 적용하지 않은 주사위 1개를 다시 굴리는 것입니다.


Q : '은신'에서 잠행은 한 번의 달리기를 할 때 적들이 따라오지 않는 건가요?
A : 아닙니다. 한 번의 달리기를 할 때 적들 중 하나가 따라오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에 적들이 셋이 있는 곳에서 달리기로 나올 경우, 하나만 따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은신' 2단계라면 셋 모두를 따돌릴 수 있습니다. 


Q : 그러면 '은신'은 달리기 행동을 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한 번의 달리기 행동때 적을 따돌리는 것입니다. 자신의 차례에 '달리기'만 세 번 했다면 은신(1단계 기준)도 세 번 할 수 있습니다.


Q : '은신'으로 불도 따돌릴 수 있나요?
A : 안됩니다. 불은 따돌린다는 표현이 좀 그렇잖습니까. ^^;


Q : '명사수' 사용시 계단이나 터널 너머의 적도 쏠 수 있나요?
A : 가능합니다. 



발견카드
 

Q : 한 에피소드 진행 중 발견카드가 다 소진되면, 다시 섞어서 쓰나요?
A : 아닙니다. 모든 발견카드는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재사용하지 않습니다.



신화카드

Q : 한 에피소드 진행 중 신화카드가 다 소진되면, 다시 섞어서 쓰나요?
A : 애초에 고대의 존재 소환 문양 3개가 나오면 다시 섞는 것이 기본 규칙입니다.

© 2016-2020 BOARDM FACTORY, ALL RIGHTS RESERVED
 

bms.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