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urrban.png

GAMES

얼티밋 레일로드 Ultimate Railroads

디자이너 : 헬무트 올리 Helmute Ohley

오리지널 제작사 : 한스 임 글뤽 Hans Im Gluck

인원 : 1~4명

시간 : 60~120분

구입 (보드엠 샵)

얼티밋 레일로드는 2013년 출시된 러시안 레일로드의 확장들을 집대성한 합본팩입니다. 오리지널 게임인 러시안 레일로드는 18XX 시리즈 중 [1880:China], [1844], [1854], [레일로드 바론]등을 만든 헬무트 올리, 그리고 올리와 다수의 공동 작업을 했고 그외에도 [18CZ], [18릴리퍼트] 등을 만든 레온하트 오글러가 공동으로 만들었던 게임입니다.

18 시리즈의 좌장들이 만든 게임이고, 철도 테마의 게임이지만 러시안 레일로드는 드넓은 맵에서 길을 만들어가는 방식의 18 시리즈와는 전혀 다른 일꾼 배치의 게임이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3개의 선로가 그려진 보드를 받습니다. 3개의 선로 및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각각 철도를 놓고 놓인 철도에 기관차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메인 보드에 자신의 일꾼을 놓는 것입니다. 행동칸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선점이 중요하며, 한 번에 여러 일을 할 수 있는 행동 칸은 두 개 의 일꾼을 놓는 방법을 택할 수 도 있습니다. 여기에 조커 역할을 하는 동전 획득, 한 명의 일꾼을 임시로 늘려주는 행동 칸 등 적재적소에 필요한 말들을 놓아야 합니다.

 

6라운드 (4인은 7라운드)를 마치면 게임이 끝나고, 점수 정산은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이뤄집니다. 그야말로 일종의 '자체 레이싱'이기도 하고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마다 달려나간 만큼의 점수가 누적되기 때문에, 1, 2라운드에서 엉금엉금 가던 점수가 중후분 라운드에서는 진짜 폭발적으로 달리는 묘미가 있습니다. 

 

이는 점수 뿐만이 아니라, 달려나간 트랙의 특정 지점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들로도 그 재미가 배가됩니다. 게다가 선택의 묘가 있음에도 게임의 리듬감이 좋아서, 상당한 난이도의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숙련자 기준으로 2시간 정도로 끝낼 수 있는 나쁘지 않은 플레이 타임도 좋은 평가의 축을 담당했습니다. 그 결과 출시된 2013년에는 에센 페어플레이 차트 1위를 달성했고, 이듬해까지 인터내셔널 게임 어워드 수상, 미플 초이스 어워드 수상 등 수많은 상을 휩쓴 게임이 되었습니다.

러시안 레일로드의 절판 이후로 많은 팬들의 재판에 대한 염원 가운데 출시된 얼티밋 레일로드는 기존의 러시안 레일로드저먼 레일로드, 아메리칸 레일로드, 그리고 신규 확장인 아시안 레일로드가 모두 포함된 엄청난 볼륨의 게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사실상 클래식의 복각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재미는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다만 좀더 확실한 가시성을 일부 토큰의 색상과 모양이 변경되었고, 제품 구매후 조립할 수 있는 접시형 트레이로 구성의 편의를 준 것도 얼티밋 레일로드가 갖는 장점 중 하나입니다.

제목처럼 그야말로 궁극의 레일로드 합본 패키지입니다.

Gallery
Assets
3분 게임 요리 (보드라이브)
플레이 보드라이브 (보드라이브)
Video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