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nt_head.png

GAMES

휘슬 마운틴 FAQ

Whistle Mountain FAQ

업데이트 : 2022년 4월 29일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Contact Us를 통해서

문의해 주시면 답변해드리고,

검토 후 FAQ에 반영하겠습니다.

■ 에라타 ■
규칙서 6페이지 상단 '구축'에서 "구축 행동은 비행선이 모두 혹은 일부가 나가 있어도 할 수 있습니다."를 "구축 행동은 비행선의 모두, 혹은 일부가 플레이어 보드에 있어도 할 수 있습니다."로 변경합니다.
해당 변경은 다운로드 가능한 규칙서에도 반영되어 있고, PDF로 다운받으셔서 재단 후 규칙서에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 FAQ ■

Q: 만약 연계 효과 등으로 다리 위에 기계가 여러개 지어질 경우, 범람의 타이밍은 언제인가요?

A: 기계가 지어지는 즉시입니다. 기계가 2개 지어진다고 할 경우, 짓고 범람, 짓고 범람입니다.

Q: 한 번 사용한 보상 타일은 게임에서 제거되나요? 아니면 다시 더미로 가서 재사용하나요?
A: 사용한 보상 타일은 게임에서 완전히 제거됩니다.

Q: '확성기', '트로피 보관소', '승자 클럽'을 사용할 경우, 보상 토큰이 전부 소진되면 해당 기능은 더 의미가 없나요? A: 보상 타일을 받는 기능은 의미가 없습니다. 

Q: '확성기' 사용시 보상 타일은 누구부터 받나요 (수량이 모자를 경우)
A: 이 기계를 사용한 사람부터 차례대로 받습니다.

Q: 한 기계 안에 여러 비행선이 들어갈 수 있나요? (칸만 있다면)
A: 네, 가능합니다.

Q: 소형 기계(2x2 크기) 위에 대형 비행선 (3칸짜리)을 놓을 수 있나요?
A: 안됩니다. 기계 위에 놓는 비행선은 온전히 기계보다 작아야 합니다.

Q: 기계 위에 비행선을 놓았습니다. 그 기계에 인접한 모든 기계를 발동하거나 지지대의 자원을 받나요?
A: 아닙니다. '기계 위에 놓인 비행선에 인접한' 기계를 발동하고 지지대의 자원을 받는 것입니다.

Q: 보너스 행동은 카드나 토큰이 아무리 많아도 한 번씩만 할 수 있나요?
A: 네, 최대 카드 1장과 토큰 1개 사용입니다. 특히 카드를 사용해서, 새 카드를 가져오는 류의 효과로 두 번 이상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세요. 카드나 토큰을 사용하는 타이밍은 자신의 차례 중 아무때나입니다.

Q: 다리보다 높게 기계를 건설하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보드에 보시면 "DANGER"라고 표시된 부분이 있습니다. 기계가 그 위에, 혹은 그 표시에 걸쳐지게 지어지면 범람합니다.

Q: 기계나 업그레이드 타일을 여러 차례 가져오는 상황 시 (능력등을 통해서), 일단 1개를 가져오면 남은 공개된 타일 중에서 선택을 하나요 아니면 즉시 빈자리를 채우고 그 중에서 가져오나요?
A: 즉시 채우고 가져옵니다.

Q: 게임 종료 조건이 발동되면, 발동시킨 사람까지 하고 끝나나요? 아니면 그 사람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만 한 번씩 더하고 끝나나요?
A: 발동시킨 사람의 전 차례까지만 하고 끝납니다. (발동 시킨 사람은 그 차례가 마지막입니다.)

Q: 게임 중 지지대를 버리는 때가 있습니다. 게임에서 제거되나요?
A: 같은 형태의 지지대 더미 맨 밑으로 갑니다. 카드를 버리는 경우 보드 위 카드 버리는 더미에 둡니다.

Q: 대형 기계 중에 규칙을 바꿔버리는 기계들이 있습니다. 그런 기계들이 침수되면 바뀐 규칙도 돌아오나요?
A: 네, 기계의 기능 자체가 상실되는 것이기 때문에 바뀐 규칙도 다시 복원됩니다.

Q: 탑에서 위 아래로 이동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 이동한 층에 아직 보상 토큰이 남아 있다면 그 토큰을 갖나요?
A: 네.

Q: 일꾼을 이동하는 기능(지지대로 이동, 탑에서 위 아래로, 소용돌이에서 지지대로 등)을 사용할 때 남의 일꾼을 옮겨도 되나요?

A: 안됩니다. 일꾼 이동 기능은 무조건 본인의 일꾼들을 옮기는 것만 해당됩니다.

Q: '확장기(업그레이드)'를 사용하면 기계 건설 시 건설한 기계에 인접한 일꾼(들)도 승진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기계를 건설해도 그 기계에 인접한 내 일꾼이 승진하나요? 
A: 네, 승진할 수 있습니다.

Q: '안전지대 (대형건물)' 위에 놓을 수 있는 일꾼은 9명이 최대인가요?
A: 아닙니다. 안전지대 위의 일꾼들은 특별한 칸을 차지하는 것이 아닌, 안전한 상태라는 표시의 의미로 기계 위에 놓인 것입니다. 따라서 놓을 수 있는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공간이 없다면 쌓아놓는 방법등을 사용합니다.

Q: '확장기(업그레이드)'를 사용했는데, 인접한 '안전지대 (대형 건물)'위에 일꾼들이 있습니다. 이 일꾼들도 승진하나요?
A: 아닙니다. 안전지대 위의 일꾼들은 특별한 칸을 차지하는 것이 아닌, 안전한 상태라는 표시의 의미로 기계 위에 놓인 것이기 때문에 '확장기'를 통해서 승진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확장기'는 지지대 위에 있는 일꾼만을 대상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