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head.png

GAMES

서머너 워즈 Summoner Wars FAQ

업데이트 : 2022년 7월 25일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Contact Us를 통해서 문의해 주시면 답변해드리고, 검토 후 FAQ에 반영하겠습니다.

규칙 개정 (2022년 2월)

​어떤 이벤트가 활성화 되고 있는 동안, 같은 이름의 이벤트를 추가로 활성화 할 수 없습니다.

에라타 (카드 에라타는 수정된 카드가 구매시 함께 동봉됩니다.)

규칙서 9페이지 '4단계 공격 - 1. 대상 1개 지정' 항목에서 "유닛 1개를 공격 대상으로 정합니다"를 "카드 1장을 공격 대상으로 정합니다"로 정정합니다.

"분쇄자"의 이벤트 카드 "정신 조종"에서 '*활성화' 키워드를 제거합니다.

"몰락한 왕국"의 일반 유닛 "언데드 운반자"의 능력 중 "감염"에서 "버리는 더미에 있는 운반자"를 "당신의 버리는 더미에 있는 운반자"로 변경합니다.

"뱅가드"의 소환사 "세라 엘드윈"의 "성채의 전능자" 능력에서 "당신은 버리는 더미에서"를 "당신의 버리는 더미에서"로 변경합니다.

"피닉스 엘프"의 이벤트 카드 "태우기"에서 '*활성화' 키워드를 제거합니다.

"피닉스 엘프"의 투사 유닛 "홀리스"의 설명에서, "이 유닛에 인접한 잉걸 유닛은 힘+1이 된다."를 "이 유닛에 인접한 아군 잉걸 유닛은 힘+1이 된다."로 변경합니다.
"피닉스 엘프"의 이벤트 "눈부신 섬광"의 설명에서 "당신의 소환사 혹은 소환사에 인접한"을 "당신의 소환사 혹은 당신의 소환사에 인접한"으로 변경합니다.

"피닉스 엘프"의 세팅 카드 부분(소환사 뒷장)에서 '불사조의 영혼'이 '피닉스의 영혼'으로 오기 되었습니다. 

일반 FAQ

Q: '강제 이동'은 '이동'의 일종인가요?

A: 아닙니다. 강제 이동과 이동은 다른 것입니다. 이동이 적용되는 효과를 강제 이동 시 발동 되는 효과에 적용하면 안됩니다. (반대의 경우도 동일)

Q: 특정 시점(~시, ~ 전에, ~ 다음)에서 어떤 기능을 발휘할 때 이를 여러번 해도 되나요?

A: 이 경우, 사용하는 가속, 마법, 대상의 개수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지정된 수만큼 해당 능력을 사용합니다.

(예: "극지방 드워프"의 "스바라"는 아군 구조물 1개를 대상으로 삼는다고 했기 때문에 여러 개를 대상으로 삼아 이동 시킬 수 없습니다.  "케이브 고블린"의 "블라프"는 마법 1을 사용한다고 했기 때문에, 2 이상을 사용해서 가속을 여러 번 할 수 없습니다.   "피닉스 엘프"의 "맬더리아 여왕"은 가속 1을 사용한다고 했기 때문에, 2 이상을 사용해서 아군 유닛 여럿을 데려올 수 없습니다. 등...)

Q: 이동을 전혀 하지 않고도 이동을 한 것으로 간주하여, 이동 후에 발동되는 효과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안됩니다. 단 한 칸이라도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현재 자리에서 그 효과를 발동하고 싶다면 한 칸 이동했다가 원래 자리로 돌아오는 방식으로라도 이동을 해야합니다. 이동할 칸이 없어서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이동을 하지 않은 것으로 칩니다. (설명서 16페이지)

Q: '추가 공격'을 할 수 있는 일부 유닛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먼저 공격했던 유닛을 대상으로 해야 하나요?

A: 아니요. 다른 유닛을 공격해도 됩니다.

Q: 일부 유닛에게 있는 '교전'의 경우, 강제 이동이나 이동으로 해당 유닛에게 인접했다가 그 유닛과 동일한 칸으로 올라가는 순간에도 1피해를 입나요?
A: 아닙니다. 해당 유닛에게서 떨어져 나가는 순간에만 입습니다.

Q: 상대방이 내 유닛을 조종하고 있습니다. 그 유닛은 상대 유닛인가요? 그 유닛을 파괴하면 마법을 얻을 수 있나요?

A: 네, 조종 당하는 동안에는 상대 유닛이기 때문에 파괴하면 마법을 획득합니다. 

■ 종족별 FAQ (종족 이름 가나다 순) ■

검은 칼날 (프로모)

Q: 상대가 마법 2를 사용해서 "검은 칼날"을 조종하면, 다음 차례에도 계속 조종하나요?

A: 네, 조종을 하는 기간이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계속 조종합니다. 하지만 현재 "검은 칼날"을 조종하는 플레이어의 상대는 언제나 자기 차례의 시작 시에 마법 2를 사용해서 "검은 칼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검은 칼날"은 상황에 따라 조종권이 계속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극지방 드워프

Q: "얼음 골렘"은 일반 유닛이면서 구조물입니다. 그렇다면 소환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A: 일반 유닛이기 때문에 소환 단계에 구조물에 인접한 칸에 소환할 수 있고, 아울러 구조물이기 때문에 건설 단계에서 후방 3행 이내 빈 칸 혹은 소환사에 인접한 칸에 건설할 수 도 있습니다.

Q: "빙하 이동"을 사용해서 소환문도 옮길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Q: 한 유닛 아래에 "얼음 장인"이 여러 장 들어갈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얼음 장인" 2장이 들어갔다면, 특수 아이콘 1개가 칼 4개로 간주됩니다. (3장이면 특수 아이콘 1개 당 칼 6개...)

Q: "얼음 장인"이 원거리 공격 유닛 아래에 들어갈 경우 의미가 있나요?

A: 없습니다. 왜냐하면 얼음 장인은 특수 아이콘을 칼로만 바꿔주기 때문입니다. 카드를 넣을 수는 있으나, 이로 인해 받을 수 있는 효과는 전혀 없습니다.

동굴 고블린

Q: "잠입" 이벤트 카드로 "들러붙은 호드"를 강제 이동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몰락한 왕국

Q: 차례가 끝날 때 "언데드 전사"에게 가속 토큰이 1개만 있더라도 제거하나요?

A: 네, 제거합니다.

뱅가드

Q: "콜린 브라이튼"의 능력 가운데 마지막 부분의 "최소 1"은 무슨 뜻인가요?
A: 콜린의 능력으로 상대방의 힘을 아무리 깍는다 해도, 최소 1의 공격력은 남는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힘이 2인데, 주사위 2개에서 모두 특수 문양이 나왔다 해도 상대방의 힘은 0이 아닌 1이 됩니다.


사바나 엘프

Q: "암사자"의 "오염되는 생명력"은 생명력 계산을 어떻게 하나요?
A: 올려 놓은 가속 토큰을 추가된 생명력으로 계산합니다. 이 상태에서 피해를 입을 때마다 올라간 가속 토큰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니라, 별도로 입은 피해만큼을 피해 토큰을 올려서 표시합니다. 누적된 피해 토큰이 암사자의 생명력+가속 토큰만큼이 되면 해당 암사자는 파괴됩니다. 

영원한 의회

Q: "심령 공격"은 일반 플레이 단계의 마지막 -"마법 단계" 이후 "뽑기 단계"-에서 카드를 뽑을 때에도 적용하나요?
A: 네, 적용합니다.

Q: "배움" 이벤트 카드가 버려지면 그 위에 있던 가속 토큰이 "관료관 에디아"에게로 옮겨집니다. 만약 버려져야 할 카드가 2장인데 먼저 "배움" 카드를 버려서 이로서 "관료관 에디아"에게 가속 토큰이 옮겨져서 2개 이상이 생겼다면, 그 가속 토큰 2개를 버려서 아직 버려지지 않은 이벤트 카드를 남겨놓을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클로크

Q: "씬-씬"이 파괴될 경우, 결과적으로 상대방은 마법 4를 얻게 되는건가요?

A: 총합 4가 맞습니다. 하지만 일단 파괴의 결과로 1을 얻습니다. 그리고 "씬-씬"의 특성에 따라 3을 얻는 식으로 계산해 주세요. 추후 어떤 이벤트 등에 의해서 획득하는 마법치의 변경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Q: "씬-씬"의 "침투"와 "러스트사이드 약탈자"의 "약탈"의 경우, 자신의 후방으로 올 때, 후방의 6칸 중 아무 칸으로 올 수 있나요?

A: 네.

 

Q: "길드 기술자"는 결국 한 차례에 이동 두 번, 혹은 공격 두 번을 할 수 있는건가요?

A: 네.​
 

툰드라 오크

Q: "타르간"의 능력으로 힘+1이 되는 유닛은 인접한 모든 유닛인가요?

A: 모든 유닛들입니다.

Q: "영광을 위해"를 사용해서 아군 유닛도 죽어버렸습니다. 이때 상대가 마법을 얻나요?

A: 아닙니다. 규칙 상에서 전투로 마법을 얻는 경우는 내 행동으로 인해 상대방의 카드가 파괴될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마법을 얻지 못합니다.

Q: "툰드라 용사"는 공격 후, 주사위 1개를 굴려서 특수 아이콘이 나오면 1칸 강제 이동 후 재 공격을 합니다. 재 공격 후에도 또 주사위 1개를 굴려서 이 시도를 할 수 있나요?
A: 네, 상황만 맞다면 무한정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수 아이콘이 나와서 강제 이동 한 후에 공격을 할 대상이 있어서 공격 시도를 해야만 주사위 1개 굴리기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공격을 할 수조차 없다면 거기서 끝납니다.

하늘창 조류족

Q: "둥지 소환문" 옆에 "둥지 다이버"를 소환했습니다. 둥지 소환문 기능으로 둥지 다이버를 1칸 강제 이동한 다음에 "둥지 다이버"의 "기습 타격"을 사용할 수 있나요? 혹은 그 반대도 되나요?

A: 둘 다 가능합니다. 둥지 소환문의 기능이나 "기습 타격"이나 모두 '소환한 다음'에 발동되는 능력들입니다. 따라서 소환 후 발동되는 기능은 플레이어가 원하는 순서대로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