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usegate1.png

뮤즈 Muse

디자이너 : 조던 소렌슨 Jordan Sorenson

오리지널 제작사 : Quick Simple Fun Games (미국)

인원 : 2~8명

시간 : 45~60분

구입 (보드엠 샵)

GAMES

뮤즈는 미국 제작사인 퀵심플펀 게임즈의 감성 게임입니다. 해외의 유명한 게임들을 영문판으로 출시해왔던 제작사로 연혁이 비교적 짧은 이 회사가 간만에 오리지널 출판게임인 뮤즈로 좋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게임 구성품 부터 딕싯을 연상케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게임은 팀플레이 진행이라는 점에서 꽤나 다른 양상입니다. 기본 규칙은 두 팀 혹은 세 팀으로 나눠 진행하며, 각 팀의 차례에는 팀원 중 한 명이 뮤즈가 되어 다른 팀원들에게 자신만이 아닌 걸작품 카드를 설명해야 합니다. 팀원들은 정답이 포함된 6장의 예시 중 정답을 맞춰야 합니다. 

문제는 뮤즈가 설명해야 하는 카드, 그리고 설명하는 '방법'이 모두 상대팀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입니다. 상대팀은 미리 6장의 카드를 보고 1장의 정답을 정하며, 그 정답을 설명할 방법을 '영감의 원천' 카드에서 고릅니다. '영감의 원천' 카드는 모두 30종류로, 상대팀은 무작위로 뽑은 2장 중 1장을 뮤즈에게 건넵니다. 따라서 뮤즈가 받는 카드는 오직 문제 카드 1장, 그리고 설명 방법 카드 1장뿐입니다.

다른 팀원들은 뮤즈의 머릿속에 들어가야 합니다. 뮤즈의 설명을 들은 뒤 "딱 저 친구가 할 만한 수준과 반경의 생각"으로 정답을 맞춰야 합니다. 그야말로 감각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한편으로는 '만약 이게 정답이라면, 설마 정답 설명을 저렇게 하지는 않겠지'라는 역발상도 나름 논리적으로 필요합니다.

2~3인일 경우에는 팀 구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모두가 힘을 합쳐 감점 3점을 받기 전에, 점수 5점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는 팀플레이 모드로 진행합니다. 다만 이 경우 다소 운이 작용하는 편이며, 협력 모드도 나름의 재미는 있지만, 그래도 강추는 역시 팀플레이 방식입니다. 공식적으로 12인까지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사실상 손발만 잘 맞는 구성원들끼리라면 딱히 인원 제한 내지는 팀별 구성의 인원 제한은 없는 게임입니다.

보드엠팩토리의 한글판에서는 영문판에 맞지 않는 일부 질문들을 국내 정서에 맞게 변형시켜 출시 되었습니다. 멋진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좋은 감성 게임입니다.
 

Gallery
규칙서 (PDF)
Assets
3분 요리 [보드라이브]
팀전 게임 설명 [보드게임 BOX]
사장이 추천하는 게임 #21 [오즈 보드카페 사장]
짧은 리뷰 [로비의 평범한 보드 게임]
​실시간 플레이 [보드라이브]
​룰 설명 [현옹]
Video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