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S

갓 오브 워 : 카드 게임 FAQ
업데이트 2020년 4월 20일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FAQ를 다루는 곳입니다. 에피소드 관련 FAQ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Contact Us를 통해서 문의해 주시면 답변해드리고, 검토 후 FAQ에 반영하겠습니다.

= 에라타, 수정

설명서 9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일부 룬은 글 상자 안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 경우에는 글 상자의 내용이 활성화됩니다. 이때 같은 카드의 글 상자 밖에 적이 있다면 특별한 설명이 없는 한, 그 적은 공격을 하지 않고 글 상자 내용만 적용합니다.

 

> 일부 룬은 글 상자 안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 경우에는 글 상자의 내용이 활성화됩니다. 이때 같은 카드의 글 상자 밖에 적이 있다면 특별한 설명이 없는 한, 상자 안의 룬은 적의 공격을 발동하지 않습니다.


= 일반 규칙


Q : 공격시에 근접 공격 아이콘이 있는 카드나, 원거리 공격이 있는 카드를 여러 장 사용할 수 있나요? 그렇게 한다면 분노가 한 번에 여러개 올라갈 수 도 있나요?
 

A : 안됩니다. 언제나 공격시에는 근접 공격 혹은 원거리 공격 카드 1장에 숫자 카드를 1장 이상 더한 형태로 진행해야합니다. 만약 사용한 근접 공격이나 원거리 공격 카드에 기본적으로 수치가 있다면, 그 1장만 사용해도 됩니다. 따라서 공격 아이콘을 한 번에 여러장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 때문에 한 번의 공격으로 올라가는 분노는 딱 한 칸입니다.

주의! 공격 아이콘과 숫자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카드도 있습니다. 이미 사용한 공격 카드가 있다면, 이런 선택하는 카드에서는 반드시 숫자를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숫자에는 분노 아이콘이 없습니다.


Q : 공격에 실패했습니다 (=피해를 입히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분노가 올라가나요?

A : 분노는 공격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올라갑니다 (8페이지). 심지어 피해를 받지 않는 방어구를 공격해도 올라갑니다. 사실 무의미한 공격이라해도 분노를 올리기 위해 여러번 시도하는 것은 이 게임에서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Q : 장면 카드의 상호 작용 (예를 들어 특정 카드를 내서 장면을 뒤집는 용도 등) 용도로 카드를 써도 분노가 올라가나요?

A : 상호 작용으로 사용한 카드로는 분노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8페이지).


Q : 방어 카드 (파란색)는 자신이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 언제나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자신이든 남의 차례든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라면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7페이지).


Q : 특수 카드 (보라색)는 다른 사람의 차례에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가능합니다 (7페이지). 다만, 어떤 상황이 결정된 뒤 특수 카드로 이를 무마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동료가 피해를 입고 쓰러졌는데, 그 즉시 2치료 카드를 내서 다시 일어서게 할 수 없습니다. 상황이 불안하다면 치료 카드를 미리 내서 사전에 부상을 줄여야 합니다.


Q : 적의 공격 중 기절, 독 카드를 주는 경우, 만약 영웅이 방어 카드 등으로 공격을 막았다면 기절, 독 카드를 받나요?

A : 받지 않습니다. 장면 카드 공격과 함께 주는 효과는 언제나 영웅이 피해를 입었을때만 가해집니다. (9페이지 : "일부 공격은 해당 장면 카드에 명시된 추가 효과를 발동하기도 합니다. 이때 영웅이 공격을 완전히 막고 부상을 입지 않는다면, 장면 카드에 명시된 공격 효과도 발동하지 못합니다.")


Q : 영웅 중 기절 토큰을 추가하는 공격 능력은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못해도 추가합니까?

A : 네, 추가합니다. 

Q : 죽은 적은 장면 활성화 단계때 해당 장면 카드의 룬이 공개되어도 활성화되지 않나요?

A : 네, 당연합니다. 하지만 적이 죽는 순간 해당 장면이 뒤집히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Q : 적의 공격으로 장면 카드가 뒤집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영웅이 부상을 받는 지의 여부와는 상관 없이 뒤집히나요?

A : 네.

Q : 체력 표시 카드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A : 예를 들어 2번 퀘스트의 1번 카드와 6번 카드 앞면이 체력 표시 카드입니다. 크게 쓰여진 숫자는 그렌델의 체력을 의미합니다. 그렌델이 입은 부상 토큰을 여기에 올려 놓습니다. 숫자 위에 있는 마름모꼴 아이콘은 해당 그렌델을 공격할 수 있는 지점이 어딘지를 표시하는 아이콘입니다. 예를 들어, '재의 그렌델'을 공격할 수 있는 지점은 (앞면 기준) 2,3,7,8번 카드입니다.

Q : 체력 표시 카드에도 공격을 가할 수 있나요?

A : 아닙니다. 체력 표시 카드 위의 아이콘은 공격 지점이 어딘지를 알려주는 용도일 뿐입니다.

 

Q : (체력이 다 소진되어) 쓰러진 영웅도 라운드가 끝날때 업그레이드 카드를 받을 수 있나요?

A : 네, 쓰러진 영웅은 자리 차지를 안하며 영웅 활성화 단계만 안할 뿐, 장면 활성화 단계는 진행하고, 이로서 새 업그레이드 카드도 공개 됩니다. 따라서 라운드 종료 후 업그레이드 카드도 받을 수 있습니다.


Q : 현재 퀘스트를 성공하면, 다음 퀘스트의 첫 번째 차례는 누가 됩니까?

A : 새로운 퀘스트를 시작할 경우 달라지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이전 퀘스트에서 보강된 업그레이드 카드 유지 (대신 독, 기절, 파괴 수정 제거)  2) 선택하지 않은 퀘스트로부터 받는 방해조건 적용. 이 두 가지를 제외하고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는 것처럼 진행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차례도 플레이어들간 상의해서 정합니다.


Q : 이번 퀘스트 동안 받은 카드 수 제한 토큰(핸드 장수)은, 현재 퀘스트를 마친 뒤 다음 퀘스트에서도 유지되나요?

A : 모든 토큰은 초기화되거나 버려집니다. 이번 퀘스트에서 카드 수 제한이 늘어나거나 줄었다 해도, 다음 퀘스트에서는 다시 7장이 됩니다  (13페이지).

Q : 설명서 12페이지에서 선택하지 않은 퀘스트의 방해 조건 설명 부분에 "선택하지 않은 카드의 방해 조건은 두 번째 퀘스트에서만 적용합니다. 그러나, 행동 카드 덱에서 특정 카드를 제거하는 등, 남은 게임에 계속 영향을 주는 영구 효과들도 있습니다."가 무슨 뜻인가요?

A : 엄밀히 말하면 결국 같은 이야기입니다. 독 카드를 추가하거나 부상 1을 받거나 하는 방해 조건은 이번 퀘스트에만 반영되므로 한시적인 효과입니다. 하지만 '특정 카드를 제거'하는 방해 조건의 경우, 한 번 빠진 카드가 영영 사라진 것이므로 (다음 퀘스트에서 제거한 카드가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영구적인 효과가 됩니다. 따라서 문자 그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냥 해당 퀘스트때 방해 조건을 그 순간에만 적용하고 이후에 신경을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Q : 그렇다면 방해 조건에서 제거된 카드는 게임에서 완전히 사라지는건가요?

A : 그렇습니다. 카드를 '버리는게' 아닙니다.

Q : 현재 퀘스트를 성공하면, 이번 라운드에서 지금까지 공개된 업그레이드 카드도 나눠 갖나요?

A : 아닙니다. 새로운 퀘스트를 새로운 게임의 시작으로 간주하는 것처럼, 현재 퀘스트의 종료도 현재 게임의 종료처럼 간주합니다. 따라서 그 즉시 그때까지 공개된 업그레이드 카드들도 버립니다 (12페이지).

= 영웅 능력 관련
 

Q : 크레토스의 '스파르탄의 분노'를 사용했을 경우, 다음 라운드에서도 공격력 +3 사용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14 페이지). 다음 '퀘스트'에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A : 안됩니다. 위에서도 지속적으로 언급했지만, 새로운 '퀘스트'는 새로운 게임 시작처럼 간주합니다. 따라서 모든 토큰들이 리셋되기 때문에, 공격력 +3의 혜택도 사라집니다. 참고로 다음 '라운드'에서 +3 될 경우 이를 잊지 않기 위해서 범용 토큰같은 것으로 표시를 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Q : 신드리와 브록이 이동 행동을 할 때, 반드시 2명이 동시에 움직여야 하나요?

A : 아니요. 한 플레이어가 운용을 하는 것 뿐 완전히 다른 캐릭터처럼 간주하기 때문에 이동도 동시에 할 필요가 없습니다.


Q : 영웅들의 분노 능력은 자신의 차례에만 가능한가요?

A : 브록의 '장비 보강', 미미르의 '지식과 지혜'를 제외하면 그렇습니다. '장비 보강'은 차례와 관계 없이 공격받을 때, '지식과 지혜'는 장면 활성화 단계 아무때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미미르는 영웅 활성화 단계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규칙서에 보면 가능할 경우 상호 작용은 한다고 써져 있습니다. 만약 상호 작용을 한다면 언제 하나요?

A : 미미르는 애초에 근접/원거리 공격을 하지 않고 카드도 없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단계를 제외하고는 해당 카드를 가져올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흔치 않지만, 만약에 해당 카드들이 손에 들어오고 상호 작용을 하려 한다면 순서상으로 미미르가 영웅 활성화 단계를 해야하는 순간에 진행합니다.


Q : 브록의 '장비 보강', 신드리의 '무기 강화'를 사용할 때 숫자 카드를 추가할 수 있나요?

A : 네, 가능합니다. 카드 없이도 사용 가능하며, 숫자 카드를 추가해서 위력을 더할 수 도 있습니다.

= 1인 플레이 모드 관련
 

Q : 1인 플레이시에는 언제나 크레토스만 사용하는 건가요?

A : 네, 캐릭터 타일을 크레토스 하나만 사용합니다. 다만, 영웅 대시보드는 3장 (크레토스, 아트레우스, 미미르)을 모두 사용합니다. 이때 각 대시보드의 뒷면(빨간 테두리)을 사용합니다. 다시 말해서 설정상으로는 3명의 캐릭터이지만, 아트레우스와 미미르는 캐릭터 타일 없이 유사시에 사용할 수 있는 추가 능력 2개씩을 주는 것입니다. 이 능력들은 퀘스트 동안 한 번씩만 쓸 수 있으며, 크레토스의 스파르탄의 분노를 사용해서 다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Q : 아트레우스의 대시 보드 아래쪽 능력 ("장면에 있는 아무 적 2명을 대상으로 합니다") 사용시 적 주사위는 각각 방어를 하나요?

A : 네. 플레이어가 사용한 카드 총합으로 적 2명에게 각각 공격이 가지만, 방어는 각 적의 소관이므로 적마다 방어 주사위를 굴립니다.

Q : 아트레우스의 기술들은 상호 작용때 내야 하는 카드 대신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가능합니다.

 

= 각 장면 관련 FAQ


이 게임은 실제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처럼 미지의 상황을 맞닥뜨리는 재미, 그리고 한 번의 탐사 후 익숙해진 상황으로 재도전을 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장면 관련 FAQ가 일종의 스포일러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면 관련 FAQ는 게임 진행 중 애매한 부분이 생길 경우에만 확인해 볼 것을 권합니다.

FAQ를 보고 싶은 장면을 클릭하세요.

  1. 여행자들

  2. 재의 그렌델, 서리의 그렌델

  3. 오우거

  4. 헬하임

  5. 알프하임

  6. 바위 고대상

  7. 흐래즐리어 (최종보스)

  8. 마그니와 모디 (최종보스)

  9. 발두르의 용서 (최종보스)

  10. ​시그룬, 발키리 여왕 (최종보스)

© 2016-2020 BOARDM FACTORY, ALL RIGHTS RESERVED
 

bms.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