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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스 쓰론 -  FAQ

업데이트 : 2024년 4월 8일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Contact Us를 통해서 문의해 주시면 답변해드리고, 검토 후 FAQ에 반영하겠습니다.

​에라타 

​규칙서 11페이지 “공격 보정” 2번째 줄 
공격 보정은 방어 능력이 활성화 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격 보정은 방어 능력이 활성화 되기 전/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규칙서 16페이지 “빠른 참조” ‘고정피해’ 항목 
고정 피해 : 공격 보정으로 바꿀 수 없는 방어불가 피해이며 방지와 회피가 불가능합니다.
→ 고정 피해 : 공격 보정으로 바꿀 수 없는 방어불가 피해이며 방지와 회피는 가능합니다.

​나무정령 "야생의 부름 II" 카드의 "도취"

가시덩굴 획득 → 가시덩굴 적용

FAQ

다이스 쓰론 주요 사항 쉬운말 설명 (PDF 다운로드/ 2024년 2월 25일 업데이트)

'피해' / '주사위 변경' / '타이밍 충돌' / '아이콘'에 대한 사항을 좀 더 쉽게 풀어 쓴 설명입니다.

FAQ 목차

일반 사항

Q: 피해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A: 상단의 "다이스 쓰론 주요 사항 쉬운말 설명" 문서의 '피해에 대해서' 항목을 참조하세요.

Q: 한 능력에서 ​주사위 결과로 나온 아이콘은 소모성인가요 아닌가요?

A: 상단의 "다이스 쓰론 주요 사항 쉬운말 설명" 문서의 '아이콘의 적용 방법' 항목을 참조하세요.

 

Q: 규칙서 15페이지의 '타이밍 충돌' 항목에 대해서 이해가 안됩니다.

A: 상단의 "다이스 쓰론 주요 사항 쉬운말 설명" 문서의 '타이밍 충돌이란?' 항목을 참조하세요.

Q: "이번엔 아니야!" 카드를 궁극기 피해를 줄이는데 사용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Q: "두 장 더!" 혹은 "세 장 더!" 카드를 상대방 차례에 써서 카드를 받을 수 있나요?

A: 네, 즉발 행동이니 가능합니다. 심지어 이 카드를 써서 손에 카드가 6장을 넘어가도 버리지 않습니다. 6장이 넘어가는 카드는 자신의 "버리기 단계" 때 버리기 때문입니다.

Q: 카드가 다 떨어지면 어떡하나요?
A: 버린 카드 더미를 섞어서 다시 덱을 만듭니다.

Q: "가해지는 피해"의 뜻은 정확히 뭔가요?
A: 피해를 받을 사람이 확실하게 지정된 피해를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3인 이상 플레이 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엔 아니야!" 카드는 '공격 굴림 단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상 굴림 단계"가 아직 진행되지 않아서 누구에게 '가해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Q: 즉발 행동, 토큰 상태 효과 등을 사용하는 도중에 끼어들어 방해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즉발 행동이나 토큰 상태 효과를 사용하는 것을 중간에 방해할 수 없습니다.

Q:  능력에 명시된 "선택한 플레이어"에서 자신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A: 네

Q:  효과나 피해의 양을 주사위를 또 굴려서 결정하는 경우, 굴림 단계 때 사용 가능한 카드로 이 주사위를 변경할 수 있나요?
A: 네,

Q: 토큰의 누적 제한은 게임에서 사용하는 토큰의 전체 개수를 의미하나요?
A: 아니요, 한 명의 영웅이 최대한 갖고 있을 수 있는 토큰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누적 제한이 1일 경우 2인 플레이에서 두 플레이어가 각자 1개씩 갖고 있을 수 도 있으므로 사용하는 토큰은 2개가 됩니다. 

Q: 상대가 특정 상태 토큰을 훔치는 능력을 쓸때, (가능하다면) 뺐기기 전에 사용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다만 훔치는 능력이 즉발 행동이나 토큰 상태 효과라면 (중간에 방해할 수 없으므로) 불가능합니다.

Q: 상대방이 공격 단계에 굴린 결과가 피해를 입히는 종류가 아닌, 다른 효과들을 주는 방식이면 이때도 방어 주사위를 굴리나요?
A: 아니요. 방어 주사위는 적어도 1의 피해를 입히는 시도가 있을 때만 굴립니다. 그 외의 경우는 방어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Q: 피해를 입히지 않는 효과(예를 들면 야만인의 "인내")에 공격 보정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피해를 입히는게 아니라면 공격이 아니므로, 공격 보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공격 보정을 방어 불가 피해에 사용했습니다. 보정된 피해치도 방어 불가 피해가 되나요?
A: 네, 공격 보정은 가해진 모든 피해 방식과 동일한 유형입니다.

Q: 공격 보정을 상대방이 방어 주사위를 굴리고 난 이후에 해도 되나요?
A: 네, 방어 주사위 굴리기 전이나 후에 할 수 있습니다. 최종 계산만 다 굴리고 나서 합니다.

Q: 부수적인 피해는 자동으로 모든 대상에게 가해지나요.
A: 아니요, 일단 부수적인 피해는 방어 불가 피해이고 보정할 수도 없고 이를 공격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이 피해를 맞는 대상은 각 설명에 지정되어 있습니다.

Q: 팀 전에서 모든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는 능력을 발동 했을때, 상대 팀의 영웅 각각에게 해당 피해를 주나요? 아니면 팀에게 피해를 주나요?

A: 팀은 체력을 공유하지만, 소속된 영웅은 각각의 상대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부수적인 피해 2를 사용해서 2인으로 구성된 상대 팀을 공격한다면 각 영웅에게 피해를 2씩 입히는 것으로 상대팀의 체력 다이얼은 4를 내려야 합니다.

Q: 공격 단계 때 능력 사용을 반드시 해야하나요?
A: 안할 수도 있습니다.

Q: 주사위를 세 번 굴리는 동안, 첫 번째 재굴림때 안굴렸던 주사위를 두 번째 재 굴림때 굴려도 되나요?
A: 네, 세번 굴리는 동안 특정 주사위를 고정시켜 놓는 것은 아닙니다.

Q: 주사위를 세 번 굴리는 동안에 한 번 혹은 두 번만 굴리고 해당 결과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상대가 제 주사위를 다시 굴리게 하는 능력을 써서 결과가 변했습니다. 세 번의 굴림 기회 중 사용 안한 재굴림을 이 결과에 다시 적용할 수 있나요?

A: 네, 세 번의 주사위 재굴림 기회는 언제나 보장됩니다 (특정 능력으로 못 굴리는 경우 제외하고).

Q: 방어 주사위 굴림의 효과를 보니 한 종류의 아이콘이 여러 효과에 나옵니다. 그러면 아이콘 당 효과 하나를 선택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여러 효과에 나오는 아이콘은 '소모'되는게 아닙니다. 한 아이콘이 이 효과 저 효과에 사용되도 됩니다.
예를 들어 "그림자 도둑"의 방어 굴림 능력인 "암흑의 방어"에서는 그림자 주사위가 두 번째와 세 번째 효과에 모두 쓰입니다. "반격의 일격"에서는 한 개의 단검 주사위가 첫 번째와 두 번째 효과에 모두 쓰입니다 ('쉬운 말 설명' PDF 참조).

Q: 두 상대가 동시에 피해를 입으면 그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혹은 피해와 치유를 동시에 받으면 그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A: 모든 피해와 치유는 그 총량을 계산 후 동시에 적용합니다. 두 상대는 모두 동시에 피해를 받고, 피해와 치유는 계산 후 한 번에 적용됩니다.

Q: 공격자와 방어자의 체력이 동시에 0이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동시에 죽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무승부입니다.

Q: 3인 게임 '언덕 위의 제왕 (규칙서 11페이지)'에서 공격 굴림을 마친 후, 공격자가 공격 대상을 정한 뒤에 카드 능력으로 주사위를 재굴림하게 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상대의 주사위를 재굴림하게 하는 것은 공격 굴림 단계 동안, 그리고 대상을 정하기 전에만 가능합니다. (규칙서 4페이지에서 4번 단계 중에만 가능)

야만인

Q: "기절"은 말 그대로 공격을 연속 두 번 하는 것인가요?
A: 사실상 그렇습니다. 첫 번째 공격은 아무것도 방어 행동을 할 수 없고, 두 번째 공격은 일반적인 방어가 됩니다.

Q: 공격 굴림 단계에서 "인내"를 사용해서 치유를 했습니다. 상대방은 방어 주사위를 굴리나요?

A: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굴리지 않습니다.

Q: 상대방의 공격으로 체력이 0 이하가 되었는데, 야만인의 방어 능력으로 치유하면 1 이상이 됩니다. 이 경우 야만인은 죽나요?

A: 아니요. 다이스 쓰론의 피해량 처리는 여러가지 계산이 다 끝난 다음 적용되므로, 피해 3, 치유 4라면 결론은 치유 1이 됩니다.

달의 엘프

Q: "죽음의 사격"을 사용하면, 결국 일반 피해 6이 가해지는 건가요?
A: 네, 그렇게 6을 가한 뒤, "목표 포착"이 지속 효과이기 때문에, 토큰은 여전히 상대에게 남습니다.

Q: "회피" 설명에 보면 "피해를 성공적으로 회피했더라도 방어 능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방어 주사위는 피해가 오지 않으면 안굴리는 것 아닌가요?

A: 방어 주사위를 굴리지 않는 경우는 피해를 입히는 시도가 아예 없을 때입니다. "회피"는 공격 자체를 무효화 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공격은 공격대로 들어오되 일단 들어온 공격의 피해량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받는 피해가 0이 되어도, 그외 기타 효과는 발동됩니다. 그런 이유로, "회피"를 사용하는 좋은 방법은 방어 굴림을 먼저 시도한 다음에, 그러고나서도 무시할 수 없는 피해가 들어오면 그때 "회피"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도승

Q: "죽음의 사격"을 사용하면, 결국 일반 피해 6이 가해지는 건가요?
A: 네, 그렇게 6을 가한 뒤, "목표 포착"이 지속 효과이기 때문에, 토큰은 여전히 상대에게 남습니다.

Q: "회피" 설명에 보면 "피해를 성공적으로 회피했더라도 방어 능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방어 주사위는 피해가 오지 않으면 안굴리는 것 아닌가요?

A: 방어 주사위를 굴리지 않는 경우는 피해를 입히는 시도가 아예 없을 때입니다. "회피"는 공격 자체를 무효화 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공격은 공격대로 들어오되 일단 들어온 공격의 피해량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받는 피해가 0이 되어도, 그외 기타 효과는 발동됩니다. 그런 이유로, "회피"를 사용하는 좋은 방법은 방어 굴림을 먼저 시도한 다음에, 그러고 나서도 무시할 수 없는 피해가 들어오면 그때 "회피"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Q: "목표 포착"을 안긴 상대는 달의 엘프의 방어 ("빗나갔어")로 받는 공격에도 2피해를 더 받나요?

A: 아닙니다. "목표 포착"은 오직 공격으로 인한 피해에만 더해집니다.

성기

Q: "보호"를 2개 쓰면 어떻게 되나요?
A: 사실상 피해가 0이 됩니다. 어떻게 쓰든 처음 들어오는 피해량의 반을 막는 것을 두 번 하기 때문입니다.

화염술사

Q: "화염 특화"는 유지 단계 때마다 1개씩 없어집니다. 그러면 내 차례 시작 전에 1개만 남아 있다면 결국 쓸모가 없는건가요?
A: 네, 차례 시작 전에 2개 이상 이미 있거나, 차례 중에 여러 개를 받아야 의미가 있는 토큰입니다.

그림자 도둑

Q: "단검의 일격"등에 있는 '굴렸다면'은 무슨 뜻인가요?
A: 기본적으로는 '~으로'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으로'와의 차이는 그 능력을 발휘하기 위한 기본 조합을 먼저 만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단검의 일격"의 하단부의 주머니 아이콘으로
 1CP 획득하는 혜택을 사용하려면, 먼저 단검 아이콘 3, 4, 5개의 조합을 만들고 나서 남은 주사위 중에 주머니 아이콘이 있어야만 사용 가능합니다.

Q: 위의 질문 설명 예시에서 "단검의 일격"에 단검 3개, 주머니 2개를 사용했다면 4피해에 2CP를 받나요?
A: 4 피해에 1CP입니다. 다이스 쓰론에서는 곱하기(X) 표시가 없는 한 여러 번 적용하지 않습니다.

Q: 방어 굴리기 능력인 "암흑의 방어"를 사용했는데, "그림자" 아이콘이 2개가 나왔습니다. 두 번째 줄인 '"기습공격" 획득'과 세번째 줄인 '"기습 공격"과 "어둠" 획득'을 모두 다 적용하나요?
A: 그렇습니다. 아이콘은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보유 여부에 따라서 능력이 발동됩니다. 따라서 "그림자" 아이콘이 2개라면 두 번째 줄과 세 번째 줄이 모두 적용되어 "기습공격"을 2개, "어둠"을 1개 받습니다. 하지만 "기습 공격"의 누적제한이 1이기 때문에 실제로 받는 토큰은 각각 1개씩이 될 것입니다.

Q: "암흑의 방어"에서 "단검"이 4개 나왔습니다. 그러면 "독"을 2개 적용하나요?
A: 아닙니다. 곱하기 부호(X)가 없는 한, 명시된 능력은 한 번만 적용하므로 1개만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방어 능력인 "반격의 일격"에서 단검이 4개 나왔다면, 곱하기 부호가 있으므로 방어 불가 피해 4를 적용합니다.

 

Q: "반격의 일격"에서 "단검"이 1개, "그림자"가 1개 나왔습니다. 첫 번째 줄과 두 번째 줄이 모두 적용되나요?

A: 네.

나무 정령

Q: "나무 요정 정령" 사용으로 나쁜 상태 효과 토큰 받는 것을 막을 때, 여러 개가 한 번에 오면 모두 안 받나요?
A: 그 중 1개만 안 받을 수 있습니다. 

닌자

총잡이

사무라이

전술가

사냥꾼

저주받은 해적

Q: '저주받은 더블룬'은 해적의 보드 능력으로만 상대에게 줄 수 있다는데 어떤 능력인가요?
A: 게임 시작 시 '인간 상태'일때는 더블룬을 주는 능력이 없습니다. 오히려 해적 본인이 더 획득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것밖에 없습니다. 인간 상태일때의 더블룬은 저주받은 면으로의 변신에 시간이 걸리게 하는 요소입니다. 능력들을 사용해서 더블룬을 다 버리고 저주받은 면으로 뒤집히면 그때부터는, 상대방에게 더블룬을 '적용 (보드에서 건네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적용)' 하는 기능들이 생기고, 이렇게 상대가 받은 더블룬은 차례마다 방해불가 1피해를 주므로 아주 강력합니다. 따라서 더블룬의 의미는 인간 상태일 때와, 저주받은 상태의 경우가 다릅니다.

Q: 인간상태일때 '저주받은 더블룬' 받는 것을 거부할 수도 있던데, 그렇다면 인간 상태일때 더블룬을 받는 효과가 의미가 있나요?

A: 오히려 저주받은 면으로 변신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전략을 쓴다면 유익합니다. 변신을 하면 차례마다 무려 4 피해를 받기 때문에 더블룬을 공격 용도로 사용할 수 도 있지만, 초반에 변신하면 역으로 본인이 위험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블룬을 받은 뒤 적당히 수량을 유지하면서 적절한 타이밍에 변신을 하던가, 아니면 아예 변신을 안하는 전략을 선택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술자

Q: 봇은 활성화하면 사라지나요?
A: 아니요. 계속 남아서 활성화 때마다 효과를 발휘합니다.

Q: 기본봇을 상급봇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비용은 더 들지만 상급봇이 되면 활성화 비용이 1 덜듭니다. 

 

Q: 상태효과 제거 능력으로 봇을 제거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봇은 상태 토큰이 아닌, '동료'입니다.

세라프

Q: "눈부신 빛"을 가진 상태에서 공격 굴림 단계를 진행했지만, (주사위 조합 등으로 인해) 실질적인 공격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토큰은 사라지나요?
A:  네, 공격 굴림 단계를 마칠 때 사라지기 때문에 사라집니다.

뱀파이어 군주

Q: "최면"에서 다시 굴리게 하는 주사위는 누가 정하나요?

A: 뱀파이어 군주가 정합니다.

Q: "출혈"을 2개 갖고 있으면 각각 처리하나요?

A: 네, 한 번에 1개씩 두 번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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